기독교강요 분석: 4권 80장 1,277절에 대한 세계 최초의 완전 분석서(영한대역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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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46강(3.11) : 믿음에 의한 칭의: 그 명칭과 문제에 대한 정의
학습범위 3권 11장 1-23절
학습개요 (칭의와 중생: 용어에 대한 정의. 1-4)
3.11.01: 칭의의 교리의 위치와 의미
3.11.02: 칭의의 개념
3.11.03: 성경에 있는 용법
3.11.04: 칭의는 하나님의 의로우신 용납과 죄의 용서

(오시안더의 ‘본질적 의’ 주장에 대한 논박. 5-12)
3.11.05: 오시안더의 “본질적 의”라는 사상
3.11.06: 죄의 용서와 중생을 혼동하는 오시안더
3.11.07: 칭의를 위한 믿음의 의의
3.11.08: 그리스도의 신성에 의해서 우리의 의가 되신다는 오시안더의 주장
3.11.09: 칭의는 중보자가 하시는 일
3.11.10: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성격
3.11.11: 구원의 확실성을 소멸하는 오시안더의 본질적인 의
3.11.12: 오시안더를 논박함

참고: 쯔빙글리의 성찬관:

(칭의에 효력을 준다고 하는 스콜라 선행 사상에 대한 논박. 13-20)
3.11.13: 믿음에 의한 의와 행위에 의한 의
3.11.14: 중생한 사람의 행위로도 얻지 못하는 칭의
3.11.15: 은혜와 선행에 대한 로마 교회의 교리
3.11.16: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는 데 대한 성경의 판단
3.11.17: 믿음의 의와 율법의 의에 대한 바울의 견해
3.11.18: 칭의는 행위에 대한 보수가 아니고 거저 주시는 선물
3.11.19: “믿음만으로”
3.11.20: “율법의 행위”

참고: 어거스틴의 구속관

(오직 그리스도의 의에 의해서만 용서되는 죄. 21-23)
3.11.21: 칭의와 화해와 죄의 용서
3.11.22: 칭의와 죄의 용서의 긴밀한 관계에 대한 성경의 증명
3.11.23: 우리 자신의 의가 아닌 그리스도 안에서의 의

참고: 칼빈의 구원의 순서
강의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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