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독교강요 분석: 4권 80장 1,277절에 대한 세계 최초의 완전 분석서(영한대역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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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79강(4.19) : 다른 다섯 가지 의식을 비록 지금까지는 성례라고 인정했으나, 그것을 성례라고 하는 것은 거짓되니, 그것이 거짓된 이유와 그 의식들의 진상을 밝힌다
학습범위 4권 19장 1-37절
학습개요 (초대 교회에는 없었던 소위 다섯 가지 성례. 1-3)
4.19.01: “성례”라는 말의 문제
4.19.02: 하나님만이 가지신 성례 제정권
4.19.03: 옛적 교회가 몰랐던 성례의 일곱 가지 형태

(성례가 아닌 견진례: 교육한 후에 받아들이던 고대의 좋은 관습. 4-13)
4.19.04: 옛적 교회의 관습
4.19.05: 로마 카톨릭교가 가르치는 완성된 견진례의 의미
4.19.06: 근거가 될 수 없는 사도들의 안수에 근거한 호소
4.19.07: 기름을 바르는 것은 가짜 성례
4.19.08: 세례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견진례
4.19.09: 구원을 위해서 견진례가 필요하다는 어리석은 교리
4.19.10: 견진례를 세례보다 중요시하는 카톨릭 교리
4.19.11: 세례보다 견진례를 중시하는 이유의 경박성
4.19.12: 견진례를 지지하지 않는 옛적 교회의 관습
4.19.13: 진정한 견진

(성례의 정의에 맞지 않는 고해. 14-17)
4.19.14: 옛적 교회 내의 참회
4.19.15: 성례가 아닌 고해
4.19.16: 성례가 아닌 사면
4.19.17: 세례는 회개의 성례

(야고보서 5:14-15을 오해한 데서 생긴 종부 성사. 18-21)
4.19.18: 종부 성사에 관한 왜곡된 성경 말씀 제시
4.19.19: 성례가 될 수 없는 종부 성사
4.19.20: 하나님의 인정이나 약속이 없는 도유
4.19.21: 야고보가 “제정한 말씀”대로 행하지 않는 카톨릭 교회

(성직 7계급 때문에 복잡하게 된 소위 신품 성사와 그에 대한 비판. 22-33)
4.19.22: 한 성례인가 또는 일곱 성례인가
4.19.23: 일곱 직분을 다 가지신 그리스도
4.19.24: 직책을 전혀 이행하지 않는 낮은 계급
4.19.25: 성별 의식, 특히 삭발례
4.19.26: 나실인과 바울을 인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음
4.19.27: 삭발에 대한 역사적 해석
4.19.28: “사제”와 “장로”
4.19.29: 사제의 임명식
4.19.30: 아론의 제사장직을 폐하는 그리스도의 제사장직
4.19.31: 쇠퇴한 의식들에 속하는 도유
4.19.32: 부제; 집사
4.19.33: 차부제

(성례가 아닌 혼인: 결혼에 관련된 폐해들. 34-37)
4.19.34: 성례가 아닌 결혼
4.19.35: 잘못 적용하는 예베소서 5:28
4.19.36: “비밀”이란 말의 번역과 그들의 혼인 경시에서 생긴 이 혼란
4.19.37: 폭압은 카톨릭 교회의 교리의 결과

참고: 성사에 대한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설명
강의안

강의소개서론1강2강3강4강5강6강7강8강9강10강11강12강13강14강15강16강17강18강19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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